병아리의 코딩 일기

[UIKit] Storyboard로 간단한 앱 만들기 (2) - 주사위 게임 본문

카테고리 없음

[UIKit] Storyboard로 간단한 앱 만들기 (2) - 주사위 게임

oilater 2024. 4. 13. 23:36

https://www.inflearn.com/course/ios-uikit-15apps/dashboard

 

앨런 iOS 앱 개발 (15개의 앱을 만들면서 근본원리부터 배우는 UIKit) - MVVM까지 | 앨런(Allen) - 인프런

앨런(Allen) | 탄탄한 신입 iOS개발자가 되기 위한 기본기 갖추기. 15개의 앱을 만들어 보면서 익히는.. iOS프로그래밍의 기초, 15개의 앱을 만들면서 배우는 UIKit!근본부터 다른 강의, 들어보실래요?

www.inflearn.com

 

이어서 주사위 게임을 만들어보며 스토리보드에 익숙해져보았다.

아래 코드를 보면 알겠지만 매우 간단한 앱이다.

 

 

배운 것들

1. 랜덤 이미지를 가져오는 방법

처음에는 리액트나 플러터처럼 String을 바꿔가며 랜덤으로 접근해야 했는데 아니었다.

UIImage 타입의 배열을 생성하고 #imageLiteral( 까지 입력한 뒤, 더블 클릭하면 asset에 등록한 이미지들을 고를 수 있다. 그렇게 배열에 이미지들을 넣어주면 된다.

 

2. 배열에서 요소에 랜덤으로 접근하기

Array.randomElement() 메소드를 쓰자.

 

 

import UIKit

class ViewController: UIViewController {

    @IBOutlet weak var firstImageView: UIImageView!
    @IBOutlet weak var secondImageVIew: UIImageView!
    
    var diceArray: [UIImage] = [#imageLiteral(resourceName: "black1"), #imageLiteral(resourceName: "black2"), #imageLiteral(resourceName: "black3"), #imageLiteral(resourceName: "black4"), #imageLiteral(resourceName: "black5"), #imageLiteral(resourceName: "black6")]
    
    
    override func viewDidLoad() {
        super.viewDidLoad()
        
        
        firstImageView.image = diceArray[1]
        
        secondImageVIew.image = diceArray[1]
    }

    
    
    @IBAction func rollButtonTapped(_ sender: UIButton) {
        // 첫번쨰 이미지뷰의 이미지를 랜덤으로 변경
        firstImageView.image = diceArray.randomElement()
        // 두번째 이미지뷰의 이미지를 랜덤으로 변경
        secondImageVIew.image = diceArray.randomElement()
    }
    
    

}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