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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1일차: Unity의 인터페이스를 알아보자

oilater 2024. 6. 26. 20:36

* 본 게시물은 인프런 Pinous님의 새싹부터 시작하는 Unity 게임 개발 강의를 들으며 정리한 내용입니다.

 

저엉말 가고 싶은, 2차 면접을 앞둔 기업에서 개발하는 업무를 미리 경험해보기 위해 Unity 공부를 시작했다.

 

Unity의 인터페이스부터 알아보자!

 

유니티 실행 화면

 

맨 왼쪽의 Hierarchy는 오브젝트를 관리하며,

2번째 Scene은 오브젝트를 화면에 띄워준다.

3번째 Game은 빌드가 되었을 때 실제 게임을 진행하듯 미리 진행해볼 수 있게 해준다.

 

오브젝트를 움직일 수 있는 단축키들이 있다.

 

W 버튼 - 상하, 좌우 이동

E 버튼 - 회전

R 버튼 - 너비, 높이 조절

T 버튼 - 크기 및 위치 조정 모두 가능

이렇게 W, E, R, T 키를 이용해서 각각의 오브젝트를 좀 더 편리하게 배치할 수 있다.

 

그럼 Hierarchy에서는 오브젝트를 어떤 식으로 관리할까?

 

Hierarchy는 

각각의 오브젝트를 관리하면서

부모와 자식 관계를 만들 수 있고,

여러 오브젝트도 만들고,

오브젝트가 관리하는 컴포넌트도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Square 밑에 자식으로 Circle을 넣을 수 있고,

부모의 움직임에 따라 자식도 함께 움직이게 할 수 있다.

 

이렇게 말이다.

 

그럼 오브젝트가 갖고 있는 컴포넌트를 확인하려면 ?

먼저 Inspector라는 창에 대해 알아야 한다.

 

 

 

 

Sprite Renderer는 도형 UI에 관련된 것들을 설정해준다.

Transform을 보면

오브젝트의 위치, 방향, 크기를 나타내준다.

 

유니티의 거의 90% 이상의 오브젝트 안에는
위치, 방향, 크기를 정의해주는 Transform이 붙는다.

 


 

맨 하단에 보이는 Project 탭은

유니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크립트, 사운드, 텍스트 파일, 이미지, 모델링 등 모든 종류의 에셋들을 저장하는 공간이다.

 

프로젝트 탭에서도 Hierarchy에서 그랬던 것처럼

Create를 누르면 굉장히 많은 메뉴창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일단 Assets 밑에 Scripts라는 폴더를 만든 후, C# Script 파일을 하나 만들어보자.

 

그 다음 아까 생성했던 Square 오브젝트에 저 스크립트를 끌어오면

Square 오브젝트 밑에 스크립트가 하나 달리는 걸 Inspecto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리 

Scene View

오브젝트를 표현하는 공간

 

Game View

실제 게임이 표현되는 공간

 

Hierarchy

오브젝트를 관리하는 공간

 

Inspector

각각의 오브젝트 혹은 에셋들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공간

 

Project 탭

모든 에셋들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

 

 

추가적으로, Console 탭과 Lighting이 있는데

만약 화면에 뜨지 않는다면 상단바의 Window > General , Rendering 을 통해 추가해주면 된다.

 

Console 탭

코드를 활용한 디버깅을 표시하는 공간

 

Lighting

3D 게임을 개발할 때 주로 사용하는 인터페이스

 

지금까지 소개한 기본적인 인터페이스 이외에도 여러가지 인터페이스들이 있으니 앞으로 작업을 진행하면서 확인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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