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아리의 코딩 일기

[SSAFYCial] 노베이스 비전공자의 전공반 라이프 꿀팁 5가지 본문

SSAFYCial/기획 기사

[SSAFYCial] 노베이스 비전공자의 전공반 라이프 꿀팁 5가지

oilater 2023. 8. 29. 01:36

안녕하세요~! 

SSAFYcial 10기 대전 캠퍼스의 김성현 기자입니다 😀

 

오늘은!

제가 싸피에 오기 전부터 궁금했던 전공 자바반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블로그나 선배 기수들, 주변에서 이런 얘기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자바 반은 어떻게 가요?"

"전공반에 지원해보세요!"

"비전공자도 전공반 갈 수 있나요?"

 

비전공자인 저는 욕심을 부리다가 결국 전공 자바반에 납치되었는데요,

 

네 .. 많이 고생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저 재밌는 전공반 생활 되시라고 리얼 꿀팁을 전해드리겠습니다.

물론 저도 아주 재밌게 지내고 있습니다 ㅎㅎㅎㅎ

 

 

🐱 첫번째 꿀팁,  전공 분반 테스트는  파이썬으로도 응시할 수 있다.

옛말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자바가 익숙하지 않아도, 우리에겐 파이썬이 있다."

BufferedReader를 보자마자 이클립스를 닫았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2주간의 스타트캠프가 끝나갈 때 쯤 분반테스트가 진행됩니다.

자바가 도무지 익숙해질 기미가 안보여 전공반을 포기했던 저는

시험 시작 10분 전에 파이썬으로도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마침 당일 새벽에 파이썬을 공부하고 왔음)

 

겨우 문제를 풀어 PASS 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직 자바가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파이썬으로 시험을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두번째 꿀팁,  알고리즘의 개념을 어느정도 익혀놓자.

싸피 1학기에는 알고리즘을 위주로 커리큘럼이 진행됩니다.

특히 전공반은 비전공반에 비해 진도가 굉장히 빠릅니다. 

(비전공반이 덜 배운다는 의미는 아님)

 

설상가상으로 난생 처음 알고리즘을 접하는 저로서는 쉴새없이 나가는 진도를 따라가기가 아~주 힘들었어요.

(지금도 열심히 따라가는 중,,)

 

만약 제가 지금 싸피에 오기 전이라면 

DFS, BFS 등 여러 알고리즘과 스택, 큐, 리스트 등의 자료구조에 대한 개념을 익혀놓고

무조건 백준 혹은 프로그래머스에서 관련된 기본 문제를 풀었을 겁니다,,

 

내가 어느 정도 실력이 있다면 싸피에서 얻어가는 게 더 많겠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 세번째 꿀팁,  중꺾마에 대한 재정의가 필요하다.

네, 중꺾마에 대한 @Override가 필요합니다.

중꺾마란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이 아닙니다.

'중요한 건 꺾여도 하는 마음' 입니다.

문제를 풀고 또 풀어도 새로운 문제가 나오면 막히고, 

주변의 전공자 친구들은 내가 한문제 풀 동안 3문제 풀어버리고..

저 뿐만이 아니라 일부 전공자들도 똑같이 느낀다더라구요,,ㅋㅋㅋ

매일같이 마음이 180도 가량 꺾이지만 버텨야만 합니다.

 

지지난 알고리즘 주간평가에서 FAIL을 받고 마음이 심하게 꺾였습니다. (맨날 공부하는 데 Fail이라니.. 느낌)

다시 대상포진 걸려가며 공부했던 월말 평가를 PASS해서 살아나나 싶더니,

오늘 또 A형 시험에 떨어져서 꺾인 상태입니다..ㅋㅋㅋㅋ 또르르 

 

이렇게 전공반은 꺾임의 연속이지만 마인드셋을 잘해서 이겨내야 합니다.

 

 


이번엔 전공반에 오면 좋은 점을 소개할게요!

 

🐻‍❄️ 네 번째 꿀팁,  잘하는 친구들의 코드를 많이 보자.

문제를 풀고나면 코드를 공유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전공반의 가장 큰 장점인데요,

잘하는 친구들이 많아서 좋은 코드를 배울 수 있어요!

강사님이 제공해주시는 풀이에도 친절하게 줄마다 주석이 달려 있어서 공부하기가 좋습니다.

 

🐻‍❄️ 마지막 꿀팁,  밥은 잘 챙겨먹고 잠은 푹 자자.

이제 수업 시간에 안졸겠습니다

 

싸피는 장기전이다 보니 컨디션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하루에 몰아서 하기보다 매일 매일 꾸준히 조금씩 하는 게 더 좋습니다.

 

전 둘다 안 지키다가 면역력이 떨어졌는지 대상포진에 걸렸어요,, ㅋㅋ큐 

할 게 많아도 내일 더 열심히 한다는 마음으로 밤에는 푹 자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비전공자의 싸피 전공반 생활 및 꿀팁에 대해 소개해보았습니다.

싸피 전공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ㅎㅎ

다음엔 더 유익하고 즐거운 기사로 돌아올게요!

재밌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구독 한번씩만 부탁드려요 :)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