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아리의 코딩 일기

[SSAFYcial] 싸피 11기에 지원하는 비전공을 위한 TIP! 본문

SSAFYCial/기획 기사

[SSAFYcial] 싸피 11기에 지원하는 비전공을 위한 TIP!

oilater 2023. 10. 31. 17:52

안녕하세요 :)

이번 주 월요일부터 싸피 11기 모집이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비전공자로 지원해서, 현재 전공 Java반에서 수업을 듣고 있는데요,

오늘은 특별히 비전공자분들을 위한 꿀팁을 전해드릴게요!

저도 싸피에 오기 전에는 포스팅들을 보며 저도 꼭 합격 후기를 써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렇게 글을 쓰게 되네요,, 11기에 지원하시는 여러분들도 이렇게 되실겁미다 ㅎㅎㅎ

 

 

 

 

 

 

Q. 학력 및 코딩 경험, 많이 중요한가요?

 

 

 

"학력은 중요합니다.
학벌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 김성현 기자(뇌피셜)



 

아쉽게도.. 4년제 대학을 졸업해야 싸피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ㅠ

 

일단 저의 자랑할 것 없는 스펙(?)을 공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더보기

학력: 경기권 4년제 대학 졸업,  찐 REAL 비전공
코딩 경험 : Java 국비 학원 이수 (하지만 당시 코딩에 흥미를 못 느껴 프로젝트도 없이 수료만 겨우 함)
어학 성적: 토익 800점 대

 

저도 지원하기 전에

'싸피는 학벌 좋은 사람 위주로 뽑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요,

제가 합격한 걸 보면 학벌은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ㅎㅎ

 

물론 비전공반에서 가끔 SKY 친구들도 보긴 했지만

제가 생각했던 것만큼 많지 않았어요.

 

그리고 싸피는 교육이 필요한 사람을 위한 과정이니,

학벌보다는 경험과 배움에 대한 의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 SW 적성진단

 

1️⃣ SW 적성진단 (30분)

 

이번엔 SW 적성 진단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실 저는 입과 전만 해도 싸피에 큰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적성 준비를 거의 안했습니다..

 

코테를 풀면서 다른 부트캠프를 준비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적성시험에 붙으니 너무 오고 싶어지더라구요,, ㅎㅎㅎ

 

이번엔 SW적성진단이 어떤 느낌으로 출제되고, 어떻게 공부하셔야 하는지 제 경험을 바탕으로 알려드릴게요!

 

Q. 싸피 SW 적성진단, 어떤 문제들이 출제되나요?

싸피 SW 적성진단은 NCS 느낌의 자료 분석 문제와 수학적인 사고력을 요구하는 도형, 확률 등의 문제가 출제됩니다.

 

시험 시간은 생각보다 많이 짧아서 문제 풀기에 촉박합니다. 저도 겨우 겨우 풀어서 제출했어요..

너무 많이 고민하지 마시고, 모르겠다 싶으면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가는 걸 추천드려요!

 

한가지 문제풀이 팁을 드리게씁니다.


적성진단은 5지선다형인데, 특히 자료 분석 문제같은 경우는

1번부터 풀면 5번이 답이고,

뒤쪽에 답이 몰린다 싶어 5번부터 풀면 1번이 답인..

 

이런 경우가 생기더라구요 ㅋㅋㅋ

 

정말 "이런 심리적인 것까지 고려해서 시험을 출제하는 건가?" 라며,, 뫃뫃ㅋㅋ

 

그래서 3  > 2  > 4 > 1 >  5  이런 순서로 선지를 보며 푸는 것도 방법이 될 것 같아요 ㅎㅎ

아무래도 1번이나 5번이 그렇게 많이 답으로 나오진 않으니까요!


도형 문제는 마치 규칙을 찾는 아이큐 테스트를 보는 것 같았어요.

아마 파랭이 책에도 나올 것 같은데, 이런 문제도 많이 풀어보세요!!


전 사실 뒷부분 한 2~3문제 정도는 시간이 없어서 찍었지만,

다행히도 생각 안나던 앞의 문제들이 막판에 한꺼번에 생각나는 바람에 겨우 풀어냈던 기억이 나네요.. (짜릿)

 

 

Q. 대체 .. SW 적성진단을 어떻게 준비할까요?

문제는 매년 달라지고 예상과는 다르게 나오지만,,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남들이 많이 사는 "파랭이"를 한 권 사서 문제에 대한 감을 익히시면 됩니다.

너무 열심히 풀지 않으셔도 되고, "이런 식으로 문제가 나오는구나!" 정도만 준비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해요.

문제가 어떻게 나올 지 모르니까요!

 

Q. 저는 수포자인데.. 잘 볼 수 있을까요?

적성진단에 수학 문제들이 꼭 나오긴 합니다 ㅠㅜ

학창시절 수학과 거리가 머셨다면.. 파랭이 문제집을 조금 더 열심히 푸셔야 하겠슴니다..

 

수학은 단기간에 준비하기 어려운 파트지만

싸피 적성진단은 중학교 수준으로 나오기 때문에 열심히 하시면 단 기간에 충분히 푸실 수 있다고 생각해요!

 

사실 저는 중학생들에게 틈틈히 수학을 가르치고 있었어서 좀 더 이런 문제에 익숙했던 것 같아요.

 

확률, 거=속*시, 소금물 등 공식을 적용하고 활용하는 문제를 많이 풀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2️⃣ 적성진단 : 온라인 테스트 (40분)


다행히.. 컴퓨팅 사고력을 요하는 온라인 테스트 문제는 난이도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를 보고 단번에 이해하기가 쉽지 않아요.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가 어렵다 싶으면 너무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말고, 적당히 본 뒤 바로 예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예제를 보면 조금 더 문제를 이해하기 쉽더라구요!

 

 

CT 문제 보고

아무리 온라인 테스트가 쉽다고 하더라도,

아예 코딩이 처음이시라면 당황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파랭이 문제집 등에 나오는 온라인 테스트 유형을 접해보는 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전 따로 온라인 테스트는 문제를 풀어보지 않았는데,

약 두 달 간 프로그래머스에서 Lv.0, Lv.1 코딩테스트를 풀어왔던 것이 정말 도움이 됐어요.

이렇게 코테를 푸시면서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등수도 올리구요 ! ㅎㅎ

 

 

🍀 2차 인터뷰 & PT 면접 준비


1️⃣ 에세이 면접 준비 

네 일단 적성 진단을 통과하시면 저처럼 당황스럽다거나,, 기쁘실 거에요 !!

하지만 다음 관문인 면접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읍니다. 

 

Q. 면접 스터디 해야할까요?

네, MBTI의 끝자리가 P이시거나, 저처럼 무계획으로 사시는 분들은 꼭 면접 스터디를 하시길 바랍니다.

 

면접 경험이 많으시거나 말을 잘하시는 분들이라면 혼자 준비해도 충분하겠지만,

일단 스터디의 장점이 정~말 많습니다.

 

스터디 당시 노션에 일정을 기록해두며 진행했어요.

 

저는 함께 싸피 1차를 붙은 비전공자 분과 매일 구글 밋(Google Meet)으로 만나 매일 1시간 정도 면접 스터디를 진행했어요. 서로의 1분 자기소개를 듣고 피드백 해주고, 예상 질문, 꼬리 질문 등을 해주며 모의면접을 진했습니다.

 

인성 면접은 에세이를 기반으로 질문을 받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에세이를 반복해서 읽어보며 훅 들어올 수 있는 질문에 대한 대비를 잘 해놔야 합니다.

 

스터디원의 피드백은 내가 미처 생각치 못한 부분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게 되어 정말 큰 도움이 된답니다!


2️⃣ PT 면접 준비

PT 면접은 경험이 없으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저도 너무 막막하더라구요..

 

저도 이런 저런 블로그를 둘러보며 꿀팁을 얻었던 기억이 납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준비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T 면접에 대한 포스팅 많이 접하기

2. 과학기술통신부 블로그, IT World 등 IT 관련 기사 읽고 정리하기

3. 스터디 때 모의 PT 면접 진행하기

4. 유튜브 - '강민혁' 님의 PT 면접 영상들 찾아보기 

5. IT 관련 책 찾아서 읽어보기


저는 스터디원들과 각자 공부한 자료들을 노션에 공유했어요.

각자 공부해오니 다양한 최신 기술에 대한 정보를 많이 접할 수 있어서 좋았고,

실제 면접에서는 처음보는 주제가 나왔지만, 그동안 공부한 내용을 연관지어 이야기할 수 있었습니다.


끄읕

여기까지 제가 준비한 적성진단 꿀팁이었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ㅎㅎㅎ

궁금한 내용은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모두 얼마 안남은 시험 (11월 12일) 잘 치르시길 바라며

전 이만 물러나보도록 하게씁니다,, 호다닥

 

감사합니다!

다음 기사에서 만나요~~!~!~!

 

SSAFY 11기 모집 안내 링크

https://www.ssafy.com/ksp/servlet/swp.content.controller.SwpContentServlet?p_process=select-content-view&p_menu_cd=M0306&p_content_cd=C0306&gclid=CjwKCAjwv-2pBhB-EiwAtsQZFGdmwlRvRe-qnCc22wh9WisV_qhanUCOX3kNQkXkM5O_pMNVbbZ-1hoCHvsQAvD_BwE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

Apply - 11기 모집안내

www.ssafy.com

 

 

728x90
반응형
LIST